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최근에

 주민등록등본 초본 서류가 필요해서

온라인에서 등본 초본을 떼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함께 해봐요~!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에 접속하면

메인페이지 자주 찾는 서비스에 주민등록등본 (초본)이 있네요!

주민등록등본 (초본)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하기 버튼이 있는 페이지가 나와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만약 온라인에서 떼지않고 직접 기관에 방문해서 발급받으려면 아래 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해야 한다고 해요.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
-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지참- 위임한 사람의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사본)
- 정당한 이해관계 등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동법시행규칙 별표에 규정한 신청서식 및 서류)

 

 

 

그리고나서 회원으로 발급할건지, 비회원으로 발급할건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저는 회원으로 발급하기를 눌러서 본인인증을 거쳤습니다.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 뿐만 아니라, PASS, 카카오지갑 등 여러 인증방법이 있었어요.

 

그 후 본격적으로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상단에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이라고 써있는데,

그아래 바로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영문 주민등록표등본, 영문주민등록표초본 메뉴가 있어요.

발급하고자 하는 서류를 클릭해주세요.

저는 등본과 초본 모두 뗄거라서 등본부터 신청해보겠습니다!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해주세요" 칸에서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의 광역시도, 시군구를 선택합니다.

 

 

 

 

"발급형태를 선택해주세요" 칸에서는, 

 

과거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를 표시하려면 "발급"을 체크,

과거 주소변동사항, 세대 구성정보, 세대구성원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중 원하는 것만 선택해서 발급하려면 "선택발급"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공공기관에 제출용으로 발급받는 것이므로,

선택발급해서 가져갔다가 빠꾸당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모든 정보를 표시하도록 "발급"을 체크했어요.

 

"수령방법"에는 온라인발급과 등기발송이 있고, 

저는 온라인발급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나의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로 이동되구요,

 

처리상태 칸에 있는 "문서출력"을 눌러 등본을 출력해봅니다!

 

 

 

잘 발급받아졌네요 ~!

그럼 이제 초본도 떼어보겠습니다.

 

 

 

 

아까 서류를 선택하는 페이지로 다시 돌아가서,

이번엔 주민등록표초본을 선택합니다.

아까 등본 신청과 다른점은 "발급대상자를 선택해주세요" 칸이 하나 더 있다는 것!

본인이면 본인을 체크, 본인이아니라면 다른 세대 구성원을 클릭 후

모든 칸을 입력하고서, 민원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등본도 처리상태 칸에서 문서출력을 통해 발급을 받구요,

등본과 초본 모두 발급처리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