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어느날 저는 AndroidStudio 에서 가상 머신 이른바 AVD 를 실행시키고 개발한 APP 을 디버깅하려고 했어요. 근데 갑자기 디버깅이 안되던 거에요. 그래서 어째서 안되는 거지? 하고 살펴봤는데,

 

> adb devices
List of devices attached
emulator-5554   unauthorized

위와 같이 adb devices 명령을 쳤을 때 에뮬레이터가 unauthorized 되었다고 나오는 겁니다.

 

보통 실제 모바일 단말기에서 unauthorized 가 되었을 때 처리하는 방법으로는 USB Debugging 옵션이 켜져있는 확인하고 adb kill-server 명령으로 adb 서버를 재시작하게 만듭니다.

 

다만 문제는 저는 실제 단말기가 아닌 AndroidStudio 에서 실행한 가상 에뮬레이터입니다. 별도로 USB 옵션이 있더라도 해당 문제일리는 없겠죠. 그래서 열심히 뭐가 문제인가 하면서 adb.key 라는 것도 지워보고 했지만 안됐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AndroidStudio 에서 AVD Manager 메뉴를 눌러 Wipe Data 를 클릭해서 모든 데이터를 지워서 초기화하면 해결되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했을 때 에뮬레이터에 설치되어 있던 App이나 데이터들이 싹다 초기화되서 다시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래도 이제는 unauthorized 와 같은 문제가 안생겨서 정말 다행일 뿐입니다...

 

실제로 Wipe Data 가 어떤 데이터를 지웠고, 에뮬레이터가 초기에 실행되면서 어떤 데이터가 초기에 생성되어서 정상 동작하게 된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추후에 알게 되면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끝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