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저는 domdomi 라는 계정으로 sudo 명령을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 is not in the sudoers file. This incident will be reported.

 

해당 문제는 domdomi 라는 계정이 sudoers 에 포함되지 않아서 그런 것인데요. 그럼 sudoers 에 포함되는 계정에는 어떤 계정이 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바로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at /etc/sudoers

물론 위 명령어는 sudo 권한이 있는 계정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간단히 root 로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명령어를 실행해서 내용을 보시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User privilege specification
root    ALL=(ALL:ALL) ALL

# Members of the admin group may gain root privileges
%admin ALL=(ALL) ALL

# Allow members of group sudo to execute any command
%sudo   ALL=(ALL:ALL) ALL

위 내용에서는 root 사용자는 모든 권한을 가지도록 하고, admin 그룹에 속한 사용자들도 sudo 를 사용하기에 제한사항이 없도록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특정 사용자가 sudo 명령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주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

 

첫 번째는 위에서 보았던 /etc/sudoers 파일에 root 계정처럼 본인이 추가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추가해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 User privilege specification
root    ALL=(ALL:ALL) ALL
domdomi    ALL=(ALL:ALL) ALL

 

두 번째 방법은 위에서 admin 이라는 그룹이 sudo 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으니, 원하는 사용자를 admin 그룹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특정 그룹에 사용자를 추가하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udo gpasswd -a domdomi admin

이 명령어는 domdomi 라는 계정을 admin 이라는 그룹에 추가하는 명령입니다. 물론 이 명령어도 sudo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실행해줘야 합니다.

 

그룹에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 명령을 사용해서 확인하면됩니다.

groups domdomi

 

이제 제 domdomi 라는 계정도 sudo 권한이 생겼기 때문에 아까 안됐던 sudo apt-get update 명령을 수행해볼 차례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이제 잘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끝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