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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정보처리기사 필기
(수제비 2021년 필기책 보고 공부하며 요약한 내용입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6051171
1. 소프트웨어 설계
Cp2. 화면 설계
1. UI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UX: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1-1. UI 유형
: CLI, GUI, NUI, OUL
NUL: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사용자가 가진 경험을 기반으로 키보드/마우스 없이 신체부위를 이용함. (터치,음성 포함)
OUL: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입력장치가 곧 출력장치이며, 세상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가 될 수 있음
1-2. UI 분야
1) 물리적 제어 분야: 정보 제공과 기능 전달을 위한 하드웨어 기반
2) 디자인적 분야: 콘텐츠의 정확하고 상세한 표현과 전체적 구성
3) 기능적 분야: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쉽고 간편하게 사용
1-3. UI 설계 원칙
UI 설계원칙 | 설명 | 부특성 |
직관성(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 | 쉬운 검색, 쉬운 사용성, 일관성 |
유효성(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 목표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
학습성(learnability) |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쉽게 학습, 쉬운 접근, 쉽게 기억 |
유연성(flexibility) | 사용자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오류 예방, 실수 포용, 오류감지 |
1-4. UI 설계 지침
1)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하는 환경을 제공
2) 일관성: 버튼, 조작 방법을 기억하기 빠르고 쉽게 습득하도록 설계
3) 단순성: 조작방법을 간단하게 작동하도록 함
4) 결과 예측 가능
5) 가시성: 주기능을 메인화면에 노출해 쉬운 조작이 가능하도록 함
6) 표준화: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 구조의 선행 학습 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함
7) 접근성: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8)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함
9) 오류 발생 해결: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1-5. UI 시스템의 필요 기능
: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함
: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를 처리함
: 도움과 프롬프트 제공함
2. UI표준이란?
: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 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
UI 표준구성 | 설명 |
전체적인 UX 원칙 | 사용자관점에서 사용자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 |
정책 및 철학 | 조직 목표, 정체성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 설정 |
UI 스타일 가이드 | UI에 대한 구동 환경 및 레이아웃 등을 정의 |
UI 패턴 모델 정의 |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 입력, 출력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 UI 팀 및 표준 개발 팀을 주축으로 추진 조직 구성 |
2-1.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
1) 기업이 운영하는 업무와 OS 확인
2) 기업 환경에 가장 적합한 웹 브라우저 확인
3) 모니터 해상도 확인
4) 프레임 세트 확인 (레이아웃)
3. UI 지침
: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 사항
1) 목표 정의: 환경 분석, UI 개발 목표 및 범위 정의
2) 프로젝트 계획: 사용자 분석 및 니즈 조사
3)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도출, UI 컨셉션 정의
4) 설계 및 구현: UI 상세 설계, UI화면 디자인, UI 검증
5) 테스트
6) 배포 및 관리
3-1. UI 개발을 위한 주요기법
1) 3C분석: 고객,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분석해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해서 이길 것인지 분석
2) SWOT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 규정해 경영 전략 수립
3) 시나리오 플래닝: 불확실성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4)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수행 후 질문에 답함
5) 워크숍: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문제,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 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3-2.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활동 | 개요 | 세부 수행 활동 |
페르소나 정의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 페르소나 분류 및 정의 페르소나 작성 페르소나 활용 |
콘셉트 모델 정의 | 여러 추상적 콘셉트들 사이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간편히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잘 전달하고 생각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어줌 |
콘셉트 모델 정의 브레인 스토밍 활용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 도출 후 우선순위 정의 | 요구사항 매트릭스 작성 정황 시나리오 제작 정황 시나리오로부터 요구사항 도출 |
UI 컨셉션 |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 디자인 단계 전에 대표 화면 설계를 진행함 |
정보 구조 설계 대표화면 아이어 프레임 스케치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통한 스토리보드 설계 |
*요구사항 매트릭스: 수집된 요구사항들을 검토패 페르소나 목적을 기준으로 데이터 요구, 기능요구, 제품품질, 제약 요인 기반으로 만든 요구사항 표
*정황 시나리오: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높은 수준, 낙관적이면서도 발생 상황에서의 이상적인 시스템 동작에 초점을 맞추는 시나리오
3-3. UI 상세 설계
: UI 시나리오 문서는 UI 기능 구조, 대표화면, 화면간 인터랙션 흐름, 예외처리방식 등을 문서로 정리한 것.
효율적인 UI관리와 여러 이해관계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해줌
작성요건 | 설명 |
완전성 | 누락이 없어야하고, 상세하게 기술 시스템기능보다 사용자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 |
일관성(consistent) | 서비스 목표, 요구사항, UI 스타일을 일관적으로 구성 |
이해성 | 어려운 용어 사용하지 말아야 함 |
가독성 |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함 |
추적용이성 | 변경사항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발생했는지 추적이 쉬워야 함 |
수정용이성 | 쉽게 변경 가능 해야 하고, 동일한 수정사항을 위해 여러 문서를 편집하지 않도록 함. |
4. 스토리보드란?
: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I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
: 디자니어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
: UI 화면 설계를 위해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이 활용됨
4-1. UI 화면 설계 구분
구분 | 설명 | 도구 |
와이어프레임 | 화면구성 협의, 서비스 흐름 공유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PPT,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
스토리보드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DB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
프로토타입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효과를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 | HTML/CSS |
4-2.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
1) 전체 개요 작성: 문서명, 개정이력, 디렉토리, 작성 일자, 업데이트 기록 등 전반적인 개요 명시
2) 서비스 흐름 작성: 메인페이지로 부터 각각의 서브메뉴와 어떤 화면을 거쳐 진행되는지 과정을 보여줌
3) 스타일 확정: 레이아웃, 글자 모양, 크기, 색상, 그래픽 등 일관성 있게 스타일 확정
4)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설명: 각각 화면에 대한 상세 설명 페이지를 작성
5) 추가 관련 정보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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