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드로이드에서 코틀린으로 작성한 코드는 JVM(Java Virtual Machine)으로 자바 바이트코드(Java Bytecode)로 변환되어 동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같은 안드로이드 통합 개발 환경에서는 코틀린(Kotlin)으로 작성한 코드를 자바(Java)로 디컴파일해서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1. Tools > Kotlin > Show Kotlin Bytecode 순서로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우측 Kotlin Bytecode 사이드바에서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 후 사이드 바의 Decompile 버튼을 누릅니다.

3. 그러면 Java로 변환된 코드가 생성되어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로 사람이 작성한 것과 같은 코드라기보다는 디컴파일러가 알아서 자동으로 변환해준 코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Kotlin Bytecode 사이드바에서 최적화 옵션을 On/Off 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변환된 자바 바이트 코드는 코틀린(Kotlin)에서만 사용가능한 lateinit 이나 by lazy 와 같은 늦은 초기화 과정이 내부적으로 어떻게 변환되어서 실행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코틀린 코드를 자바 코드로 작성해야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 때에도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면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