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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특징
1) 운영체제
운영체제 특징
1) 사용자 편리성 제공: 한정된 자원 효과적 사용 관리
2) 인터페이스 기능 담당: 시스템과 사용자 연결
3) 스케줄링 담당: 다중프로그램 환경에서 자원분배
4) 자원 관리: CPU, 메모리공간 등 자원관리
5) 제어기능: 입출력장치와 사용자프로그램 제어
운영체제의 커널 기능
: OS는 크게 인터페이스(쉘)+커널의 구조임.
: 핵심기능은 커널에, 인터페이스(GUI)는 커널을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줌.
커널은 HW 관련된 내부적인 역할을 담당함.
커널의 기능: 프로세스/기억장치/주변장치/파일관리
-윈도즈 운영체제
: GUI, 선점형 멀티태스킹방식 제공, 자동감지 기능 제공, OLE(개체를 작성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
명령어 | 설명 |
ATTRIB | 파일 속성 표시, 변경 |
CALL | 일괄프로그램에서 다른일괄프로그램호출 |
CD | 현재디렉터리 이름 보여주거나 바꿈 |
CHKDSK | 디스크 검사, 상태보고서 표시 |
CLS | 화면을 지움 |
CMD | |
COMP | 두 개 이상 파일 비교 |
DISKPART | 디스크 파티션 속성 표시하거나 구성 |
ECHO | 메시지 표시하거나 ECHO 사용/미사용 |
ERASE | 하나 이상의 파일을 지움 |
EXIT | CMD.EXE 마침 |
-유닉스 운영체제
: 멀티태스킹, 다중사용자 지원, 대화식 OS기능제공, 다중작업기능 제공, 다중사용자기능제공, 이식성제공, 계층적 트리구조 파일 시스템 제공
리눅스 운영체제
: 대화식 운영체제, 다중작업기능, 다중사용자기능, 이식성, 계층적 트리구조 파일 시스템을 갖음.
유닉스/리눅스 명령어
명령어 | 설명 |
uname -a | 시스템 모든정보 확인 |
uname -r | os 배포버전 출력 |
uptime | 시스템 가동시간, 현재사용자수, 평균부하량 등 확인 |
id | 사용자 로그인명, id, 그룹 id 출력 |
last | 부팅부터 현재까지 모든 사용자의 로그인과 로그아웃에 대한 정보 표시 |
who | 현재 접속 사용자 정보 표시 |
ps | 현재 실행중 프로세스 목록 출력 |
pwd | 현재 작업중인 디렉토리 절대경로출력 |
pmap | pid 기준 메모리맵정보 출력 |
ifconfig | 넽웤 인터페이스 설정/확인 |
host | 도메인명은 아는데 ip주소모를 때 |
tar | 여러 파일을 하나로 묶거나 풂. 압축X |
gzip | 압축담당. 파일 묶거나 풀지못함 |
grep | 특정 문자열 찾기 |
find | 특정 파일 찾기 |
rsync | 로컬/원격에 파일과 디렉토리 복사 |
df | 시스템에 마운틴된 하드디스크의 남은 용량 확인 |
du | 파일사이즈 확인 |
리눅스/유닉스 파일 접근제어 메커니즘
chown, chgrp
User | Group | Other | ||||||
R | W | X | R | W | X | R | W | X |
4 | 2 | 1 | 4 | 2 | 1 | 4 | 2 | 1 |
X: 실행
chmod –r : 하위디렉토리, 파일권한까지 변경
permission: 기호나 8진수로 접근 권한 지정
u(user), g(group), o(other), a(all)
+(추가), -(제거), -(지정)
운영체제 핵심기능
1) 메모리관리
2) 프로세스관리(일시중지 및 재실행, 동기화, 통신, 교착상태 처리, 프로세스 생성 삭제)
-맥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 리눅스 기반, 자바와 코틀린 언어, 런타임 라이브러리,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
메모리 관리 기법
1) 반입기법: 주기억에 적재할 다음 프로세스 반입시기를 결정. 메모리로 적재 시기 결정(when). -> 요구반입기법, 예상반입기법
2) 배치기법: 디스크에있는 프로세스를 주기억 어느위치에 저장할 것인지 위치 결정(where).
-> 최초적합(first-fit): 가용가능한 공간의 첫 번째에 적재
-> 최적적합(best-fit): 가용공간중 크기비슷한공간 선택(공백 최소화 장점)
-> 최악적합(worst-fit): 가장 큰 공간에 할당시킴.
3) 할당기법: 실행할 프로세스르 주기억에 어떤 방법으로 할당할건지 결정(how) -> 연속할당기법, 분산할당기법
4) 교체기법: 재배치 기법으로 주기억에 있는 프로세스중 어떤 애를 교체대상으로 제거할지 결정(who) -> 프로세스의 swap in/out, FIFO, optimal, LRU, LFU, 시계알고리즘, MFU
프로세스 관리(상태)
1) 생성상태: 사용자에 의해 프로세스 생성된 상태
2) 준비상태: CPU할당받을 수 있는상태. 준비리스트에.
3) 실행상태: CPU할당받아 동작중 상태
4) 대기상태: 프로세스 실행중 I/O땜에 대기리스트에.
5) 완료상태: CPU할당받아 주어진 시간 내 완전수행종료
*준비리스트는 우선순위가 있으나 대기리스트는 우선순위 없음.
프로세스 상태 전이
1) 디스패치: 준비상태에 있는 준비리스트 프로세스중 실행될 애 선정해 CPU할당 -> 문맥교환 발생
준비->실행 상태로 전이
2) 타이머런아웃(할당시간초과): PCB저장, CPU 반납
실행->준비 상태로 전이
3) 블록(입출력발생): 실행중 프로세스가 할당시간 초과 전 I/O 발생시 스스로 CPU 반납하고 대기상태로 전이
실행->대기 상태로 전이
4) 웨이크업(깨움): I/O종료되면 대기상태 프로세스에게 알림.
대기-> 준비 상태로 전이
프로세스 스케줄링 (우선순위 관리)
: 처리율, CPU 이용률 증가, 오버헤드/응답시간 등 최소화 시키기 위함.
- 스케줄링 용어
서비스시간: 프로세스가 결과 산출하기까지 소요시간
응답(반환)시간: 프로세스들이 입력되어 수행하고 결과 산출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응답시간=대기+수행시간
평균 응답시간: 대기큐의 프로세스가 결과산출하기 소요되는 시간 평균
대기시간: 할당대기까지 큐에 대기하는 시간
시간할당량: 한 프로세스가 독점방지위해 서비스되는 시간할당량
응답률: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 HRN 스케줄링에서 사용.
프로세스 스케쥴링 유형
1) 선점형 스케줄링 (우선순위 중심)
: 비교적 빠른 응답,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
: 높은 우선순위 프로세스들이 들어오면 오버헤드 초래
: 실시간 응답환경, 데드라인 응답환경
라운드로빈 | 할당시간내 완료모하면 준비큐리스트 가장뒤로 보내짐. 균등한 cpu점유시간 시분할시스템 사용 |
SRT | 단시간 프로세스 먼저 수행. (단시간프로세스 먼저선점) |
다단계큐(멀티레벨큐) | 작업을 여러 그룹으로 분할, 여러 큐를 이용해 하위단계 작업이 선점. 독립적 스케줄링 큐 |
다단계 피드백 큐(멀티레벨 피드백 큐) | 큐마다 서로다른 CPU 시간할당량 부여. FCFS(FIFO)와 라운드로빈 혼합함. 높으우선순위, 프로세스 실행시간 길어질수록 낮은 우선순위 큐로 이동하고, 마지막단계는 라운드로빈방식적용. |
2) 비선점형 스케줄링
: 응답시간 예상 용이.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 공정하게 처리.
: 짧은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가 긴 작업 종료까지대기
: 처리시간 편차가 적은 특정 프로세스 환경
우선순위 | 동일순위는 FCFS |
데드라인 | 기한내 완료되도록 |
FCFS | 대기큐 도착한 순서대로 CPU할당. =FIFO |
HRN | 대기리스트중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 선택. SJF약점인 기아현상 보완해 긴작업/짧작업 불평등 완화 |
SJF | 프로세스 도착시점에 따라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점유. 준비큐 작업중 짧작업부터 수행. cpu요구시간긴작업/짧작업별 불평등심해 CPU요구긴프로세스는 기아현상 발생. |
가상화, 클라우드
: 가상화는 물리저 리소스를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한 물리적 리소스를 여러개 보이게 하는 기술.
: 대부분의 서버는 용량 20%만 사용하는데, 가상하ㅗ를 통해 가동률을 60~70% 이상으로 올릴 수 있음.
1) 플랫폼 가상화: HW플랫폼 위에서 실행되는 호스트 프로그램이 게스트프로그램을 만들어 독립된 환경 만들어낸것처럼 보여주는 기법
2) 리소스 가상화: 게스트SW위에서 독립된 HW에서 SW가 실행되는 것처럼 활용하는 기법.
가상화 기술요소
1) 컴퓨팅 가상화
: 컴퓨터리소스를 가상화하여 논리적단위로 리소스활용. 서버이용률 향상. ex) 하이퍼바이저
2) 스토리지 가상화
: 스토리지와 서버 사이에 SW/HW 계층 추가하여 스토리지를 논리적으로 제어 및 활용 ex) 분산파일시스템
3) I/O 가상화
: 서버의 IO자원을 물리적 분리하고 케이블과 스위치 구성을 단순화하여 효율적 연결을 지원. ex) 가상 넽웤 인터페이스 카드
4) 컨테이너
: 컨테이너화된 앱들이 단일 OS상에서 실행되도록함. 하이퍼바이저없이 OS가 격리된 프로세스로 동작하기에 오버헤드 낮음. ex) 도커
5) 분산처리 기술: 여러 컴퓨터 계산 및 저장능력을 이용해 커다란 문제, 대용량 데이터 처리하고 저장함.
6)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 물리적으로 떨어진 장비 연결수단. 중계장치(라우터, 스위치 등)의 가상화를 통한 가상네트워크 지원 ex) SDN, NFV
클라우드 컴퓨팅
: 인터넷동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 제공, 클라우드(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
1) 사설 클라우드: 기업/조직 내부보유해 운영. 직접 통제 가능해 보안성 높일 수 있음
2) 공용 클라우드: 제공업체에서 다중사용자 위한 서비스제공. 확장성, 유연성 뛰어남
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설+공용. 사설의약점인 구축비용문제와 공용의 약점인 보안성 확보문제 해결.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1) 인프라형 서비스(IaaS): 시스템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 하위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어하거나 관리하지 않지만 스토리지, 앱에 대해서는 제어권을 가짐.
2) 플랫폼형 서비스(Paas): 인프라 생성, 관리 복잡함 없이 앱을 개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Saas를 프랫폼에도 확장한 개념으로, 개발위한 플랫폼 구축할 필요 없이, 필요개발요소를 웹에서 빌려 쓸 수 있음. OS, 앱과 앱 호스팅 환경 구성의 제어권을 가짐
3) SW형 서비스(Saas): SW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브라우저 등 클라이언트 통해 접속해 SW를 서비스형태로 이용. 주문형 소프트웨어라고도 함.
넽웤 기초 활용하기
-넽웤: 원하는 정보를 수신자/기기에 정확전송위한 기반인프라.
WAN(광대역넽웤): 라우팅 알고리즘필요. 에러율높고 전송지연 큼
LAN(근거리넽웤): 작은 지역, 건물단위 커버하는 넽웤
1) OSI 7 LAYER 특징
계층 | 설명 | 프로토콜 | 전송단위 | 장비 |
응용(application) | 사용자와 넽웤간 응용서비스 연결, 데이터생성 | http ftp |
data | host |
표현(presentation) | 데이터형식설정, 부호교환 암/복호화 |
jpeg mpeg |
||
세션 | 송수신간 논리적 연결 연결접속, 동기제어 |
RPC NetBIOS |
||
전송(transport) | 송수신 프로세스간연결 신뢰성있는 통신보장 데이터분할, 재조립, 흐름제어, 오류제어, 혼잡제어 |
TCP UDF |
세그먼트 | L4 스위치 |
넽웤 | 단말기간 데이터전송, 전송오류 제어. 다양한 길이의 패킷을 넽웤통해 전달. 전송계층이 요구하는 서비스품질(QoS)위한 수단 제공 라우팅, 패킷포워딩, 인터 네트워킹 등 수행 |
IP CMP |
패킷 | 라우터 |
데이터링크 | 인접 시스템간 데이터 전송, 전송오류제어 동기화, 오류제어, 흐름제어, 회선제어 |
HDLC PPP |
프레임 | 브리지, 스위치 |
물리(physical) | 0,1비트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변환 | RS-232C | Bit | 허브, 리피터 |
2) 넽웤 장비
-1계층 장비
허브: 여러 컴 연결해 넽웤으로 보내거나, 한 넽웤으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 대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
리피터: 디지털신호 증폭역할. 신호약해지지않게.
-2계층 장비
브리지: 두 LAN 서로 연결하는 통신망 연결장치
L2스위치: 느린 전송속ㄷ 브리지, 허브 단점 개선위해 출발지에서 들어온 프레임을 목적지 MAC 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시키는 통신장치.
- Store and Forwarding: 데이터 전부받은 후 다음처리
- Cut Through: 데이터 목적지 주소만 확인 후 바로 전송처리
- Fragment Free: 프레임의 앞 64bit만 읽어 에러처리하고 목적지 포트로 전송.
NIC: 외부넽웤과 접속해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컴퓨터 내에 설치되는 장치
스위칭허브: 스위치 기능가진 허브. 사용되는 대부분 허브
-3계층 장비
라우터: LAN-LAN연결하거나, LAN-WAN을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네트워킹 장비. 패킷위치에 대한 최적의 겨올 지정. 경로에 따라 데이터패킷을 다음 장치로 전송시키는 장비. 경로설정해 목적지까지 데이터 안전전달되도록 함.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LAN에서 다른 넽웤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넽웤으로부터 데이터받아들이는 출입구.
L3 스위치: 넽웤단위들을 연결하는 통신장비. IP레이어에서의 스위칭을 수행해 외부로 전송.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외부로들어오는 인터넷 라인 연결해 유선으로 여러대 연결하거나 무선으로 여러컴이 한 인터넷 라인 공유하도록하는 넽웤 장비
망(백본) 스위칭허브: 광역넽웤 커버하는 스위칭 허브.
-4계층 장비
L4 스위치: 넽웤단위 연결통신장비. TCP/UDP 등 스위치 수행. FTP, HTTP 등을 구분하여 스위칭하는 로드 밸런싱 가능. 앱 레이어에서 파악 가능한 이메일 내용 등 정교한 로드밸런싱 수행불가. 4계층 정보인 TCP/UDP 포트번호 분석해 포워딩 결정하고 QoS와 GLB/SLB 기능을 제공.
3) 넽웤 프로토콜 파악
프로토콜: 메시지도착확인, 재전송 등 통신규약
프로토콜기능: 데이터처리기능, 제어기능, 관리적 기능
-프로토콜 기본 3요소
1) 구문: 시스템간 정보전송위한 데이터형식 등 규정
2) 의미: 시스템간 정보전송위한 제어정보 규정
3) 타이밍: 시스템간 정보전송위한 속도조절,순서 관리
-네트워크 프로토콜 개념
: 컴, 원거리 통신장비에서 메시지 주고받는 양식, 규칙
-프로토콜 특징
1) 단편화: 전송가능한 작은블록으로 나눔
2) 재조립: 단편화된 조각을 원래 데이터로 복원
3) 캡슐화: 상위계층데이터에 각종정보 추가해 하위계층으로 보냄
4) 연결제어: 데이터 전송량, 속도제어
5) 오류제어: 전송중 데이터오류 등 검증
6) 동기화: 송수신측 시점을 맞춤
7) 다중화: 한 통신회선에 여러 기기 접속
8) 주소지정: 송수신지 주소부여해 정확한 데이터전송보장
4) 데이터 링크 계층(2계층) 프로토콜
1) HDLC: 점대점방식, 다중방식 통신에 사용되는 ISO에서 표준화한 동기식 비트중심
2) PPP: 넽웤분야에서 두통신 노드간 직접적 연결
3) 프레임릴레이: 프로토콜 처리 간략화. 데이터 프레임들의 중계기능과 다중화기능만 수행함으로써 데이터 처리속도 향상, 전송지연 감소시킨 고속전송기술
4) ATM: 정보전달 기본단위를 53bite 셀단위로 전달하는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기술
5) 넽웤 계층(3계층) 프로토콜
(1) IP: 송수신간 패킷단위로 데이터교환하는 넽웤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데 사용
(2) ARP: IP넽웤상에서 IP주소를 MAC주소(물리주소)로 변환
(3) RARP: IP호스트가 자신의 물리넽웤주소(MAC)는 알지만 IP주소는 모를 때, 서버로부터 IP주소 요청시 사용
(4) ICMP: IP패킷 처리시 발생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 메시지 형식은 8byte 헤더와 가변길이 데이터영역으로 분리. 수신지 도달 불가메시지는 수신지 또는 서비스를 도달할 수 없는 호스트를 통지하는데 사용. ping 유틸리티 구현을 통해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림.
(5) IGMP: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데 사용. 화상회의, IPTV에서 활용됨. 멤버쉽, 그룹이 있음
(6) 라우팅프로토콜: 데이터 전송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경로 중 최적경로 설정해줌.
IPv4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넽웤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bit 주소체계를 갖는 넽웤계층프로토콜
IPv4 헤더: 앞부분에 주소 등 각종 제어정보를 담고있음
IPv4 주소체계는 10진수로 총 12자리이며, 네부분으로 나뉨.
각 부분은 0~255까지 3자리수로 표현됨
인터넷 사용자 증가로 인해 주소공간 공갈로 1Pv6등장
32bit IP주소는 넽웤과 호스트를 나타내는부분으로 구성됨. 구분하는 것은 서브넷마스크임.
IPv4 클래스 분류
: A~E클래스까지있고, A가 가장 높은클래스임.
D클래스: 멀티캐스트 용도로 예약된 주소
E클래스: 연구를 위해 예야된 주소
-IPv6
: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중 넽웤 계층의 프로토콜로서 버전 6 인터넷 프로토콜로 제정된 차세대 인터넷프로토콜.
IPv6 의 특징
1) IP주소의 확장 (4는 32비트였는데 6은 126bit)
2) 이동성: 물리적위치에 제한받지 않음
3) 인증 및 보안 기능: 패킷출처 인증과 데이터 무결성 및 비밀보장기능을 IP프로토콜체계에 반영. IPSec 기능적용 및 보안성 강화
4) 개선된 QoS 지원: 흐름레이블 도입. 특정 트래픽은 별도 처리로 높은 품질 서비스 제공
5) Plug&Play 지원: 넽웤에 접속하는 순간 자동적으로 넽웤 주소 부여받음. 멀티미디어의 실시간처리가능
6) Ad-hoc 넽웤지원: 자동네트워킹 및 인터넷 연결지원
7) 단순헤더적용
7) 실시간패킷추적가능: 흐름레이블 사용해 패킷흐름실시간제공.
구분 | IPv4 | IPv6 |
주소길이 | 32bit | 128bit |
표시방법 | 8비트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 | 16비트씩 8부분으로나뉜 16진수 |
주소개수 | 43억개 | 3.4*10^38 |
주소할당 | 클래스단위 비순차적할당(비효율적) | 넽웤 규모 및 단말기 수에 따른 순차적 할당(효율적) |
품질제어 | 품질보장 곤란 | 등급/서비스별 패킷구분 가능해 품질보장용이(QoS) |
헤더크기 | 가변 | 고정 |
QoS | best effort방식, 보장곤란 | 등급/서비스별 패킷구분가능 |
보안기능 | IPSec프로토콜별도설치 | 확장기능에서기본제공 |
Plug&Play | 지원안함 | 지원 |
모바일IP | 곤란 | 용이 |
웹캐스팅 | 곤란 | 용이 |
전송방식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IPv4 -> IPv6 변환방법
1) 듀얼스택
: 두 개다 탑재. 통신상대방에 따라 스택선택. 단점: 비용
2) 터널링
: 인접한 IPv4망에 터널을 만들고 사용하는 프로토콜. 캡슐화하여 전송하는 방법.
장점: 여러 표준화활동 존재. 다양한 기술표준 제안됨
단점: 구현 어려우며 복잡한 동작 과정 가짐
3) 주소변환 (=게이트웨어 관점)
주소변환기를 사용해 패킷 변환시킴.
장점: 스택 수정필요없고, 변환방식 투명함
단점: 고가의 주소 변환기 필요
-멀티캐스트 프로토콜 (= 멀티캐스트 라우팅프로토콜+그룹관리 프로토콜(ICMP))
: 인터넷에서 공통 데이터를 여러 수신자에 동시전송
멀티캐스트라우팅프로토콜: IP주소로 구분되는 넽웤상 모든 사용자에 동일한 메시지 전송
그룹관리프로토콜: 멀티캐스트그룹에 가입한 호스트 관리
-유니캐스트 프로토콜
: 고유주소로 식별된 한 넽웤목적지에 1:1로 트래픽 또는 메시지 전송.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
: 하나의 송신자가 같은 서브 넽웤상의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전체에 트래픽 전달하는 all-to-all 통신은 각 송신자가 그룹 내 모든 수신자에 메시지 전송.
-애니캐스트 프로토콜
: 단일 송신자로부터 데이터그램을 토폴로지상 잠재적인 수신자 그룹 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로 연결시키는 전송 프로토콜.
: 하나의 수신주소로 식별되는 다수의 노드로 데이터그램의 전송 가능.
라우팅 프로토콜
: 목적지까지 가는 여러 최적의 경로 설정해주는 라우터간 상호 통신규약
-> RIP
: AS(자치시스템, 자율시스템) 내에서 사용하는 거리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해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벨만–포드 알고리즘사용: 거리벡터 라우팅 기반 메트릭 정보를 인정 라우터와 주기적 교환하여 라우팅 테이블 갱신하고 구성, 계산
15홉 제한: 최대 홉수를 15개로 제한
UDP 사용: UDP 포트 번호 520사용
30초마다 정보공유
-> OSPF
: 대규모, TCP/IP 넽웤에서 RIP 단점개선위해 링크상태 알고리즘 적용해 최단경로 찾음.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사용: 링크 상태 라우팅 기반 메트릭 정보를 한 지역 내 모든 라우터에 변경이 발생했을 때만 보냄
라우팅 메트릭 지정: 최소지연, 최대처리량 등 관리자가 라우팅 메트릭 지정
AS 분할 사용: 자치시스템을 지역으로 나누어 라우팅을 효과적으로 관리
홉 카운트 무제한: 홉 카운트에 제한없음.
-> BGP
: AS 상호간 경로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
변경발생 시 대상까지의 가장 짧은 경로 벡터 알고리즘을 통해 선정하고 TCP 연결을 통해 자치시스템(AS)으로 라우팅 정보르 신뢰성 있게 전달한다.
ISP 사업자들 상호 간 주로 사용됨.
순한을 피할 수 있도록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제공
라우팅 비용(CPU부하)이 많고, 라우팅테이블 크기 커서 메모리 사용량이 많음.
-> 라우팅 알고리즘
: 데이터는 송신->수신측까지 데이터전달과정에서 다양한 물리적 장치를 거침.
: 목적지까지 최적경로산출.
거리벡터알고리즘: 인접라우터와 정보공유해 목적지까지의 거리, 방향 결정.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각 라우터 업데이트될때마다 라우팅 테이블 보내라고 요청. 수신된 경로 비용정보는 이웃라우터에게만 보내짐
링크상태알고리즘: 링크상태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해 최단경로 트리를 구성.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6) 전송계층(4계층): TCP, UDP가 있음.
: 상위계층이 데이터전달 유효성, 효율성 생각않도록 해주며 종단간 사용자들에게 신뢰성있는 데이터 전달하는 계층.
: 순차번호 기반의 오류제어방식 사용. 종단간 통신 다루는 최화위 계층으로 종단간 신뢰성있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1) TCP
: 근거리통신망,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간 옥텟을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해줌.
특징: 신뢰성보장,연결지향적특징,흐름제어,혼잡제어
TCP 헤더구조
sequence Number: 바이트단위 순서화되는 번호. 이를통해 신뢰성 및 흐름제어기능 제공
Ack Number: 확인응답/승인번호. 수신하기 기대하는 다음바이트 번호.
HLEN: TCP 헤더길이를 4바이트 단위로 표시
FLAG Bit
URG(Urgent): 긴급포인터 필드의 값 유효한지 여부
ACK: ACK 필드값 유효한지
PSH(Push): 수신앱에 버퍼링된 데이터를 사우이계층으로 푸시해줄지 여부를 질의
PST(Reset): 강제 연결 초기화
SYN(Synchronize): 동기화 시퀀스 번호
FIN(Finish): 남은 송신 측 데이터 없음
Window Size: 세그먼트 송신측이 현재 수신하고자하는 윈도크기
Checksum: 헤더 및 데이터 에러 확인
Urgent Pointer: URG 프래그가 설정된 경우, 시퀀스로부터의 오프셋을 나타냄.
Options and Padding: 옵션데이터 포함 가능
2) UDP
: 비연결성, 신뢰성없음. 비순서화
7) 세션계층(5계층)
: 응용프로그램간 대화유지위한 구조 제공. 통신 중 연결 끊어지지않도록 유지시켜주는 역할 수행. TCP/IP세션 연결의 설정과 해제, 세션 메시지 전송 등의 기능 수행.
RPC: =원격프로시저 호출. 별도 원격제어위한 코딩없이 다른 주소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간 통신에 사용됨
NetBIOS: 응용계층의 앱 프로그램에게 API제공하여 상호통신할 수 있도록 해줌.
8) 표현계층(6계층)
: 앱이 다루는 정보를 통신에 맞는 형태로 만들거나, 하위계층에서 온 데이터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듦.
: 수신자 장치에서 적합한 앱을 사용해 응용계층 데이터의 부호화 및 변환수행을 통해 송신장치로부터 온 데이터를 해석함.
표현계층의 프로토콜
1) JPEG: 이미지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2) MPEG: 멀티미디어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9) 응용계층(7계층)
: 응용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해 일반 응용서비스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함.
-응용계층의 프로토콜
1) HTTP: 텍스트 기반 통신규약. 하이퍼텍스트 교환
2) FTP: TCP/IP 프로토콜 가지고 서버/클라이언트 사이 파일 전송.
3) SMTP: TCP Port 25번 사용해 이메일 보냄
4) POP3: 원격서버로부터 TCP/IP연결통해 이메일 가져오는데 사용
5) IMAP: 원격서버로부터 TCP/IP연결통해 이메일 가져오는데 사용
6) Telnet: 인터넷/로컬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
- 네트워크 전달방식
1) 패킷 스위칭
: 컴넽웤와 통신의 방식중 하나.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 전송하는 동안만 넽웤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통신방식.
WAN 통해 데이터를 원격지로 송부하기 위해 X.25, 프레임릴레이 및 ATM같은 기술을 사용.
1) X.25
: 통신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교환망 통해 패킷 원활전달
특징: 고정된 대역폭, 패킷사용, 1~3계층 담당, 소우신 신뢰성, 성능저하
2) 프레임릴레이
: ISDN 사용위한 프로토콜. ITU-T에 의해 표준으로 작성됨.
특징: 유연한 대역폭, 기능 단순화, 1~2계층담당, 저렴
3) ATM
: 비동기전송모드라고 하는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 동기화 맞추지 않아 보낼 데이터가 없는 사용자슬롯은 타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효율높임.
: 연결형 회선이기에 1패킷 보내 연결설정함.
-ATM 계층
1) AAL: 패킷을 작은 조각인 셀로 전송한 후 다시 조립해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하는 역할 담당
2) ATM계층: 셀과 셀 전송역할 담당. 셀의 레이아웃 정의하고 헤더필드가 의미하는 것을 알려줌. 가상 회선의 연결 및 해제, 혼잡제어 처리
3) 물리계층: 물리저 전송 매체를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
2) 서킷 스위칭
:넽웤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방식
1) 전송보장(독점하므로)
2) 서킷확보작업
3) 패킷스위칭과 서킷스위칭의 차이
구분 | 서킷교환방식 | 패킷교환방식 |
의미 | 전송경로 설정,데이터송수신 | 데이터를 패킷단위로 보냄 |
장점 | 경로접속시간 매우빠름 전송제어 절차,형식제약없음 |
회선효율우수 비동기전송가능 연결설정필요없고 다중전달용이 |
단점 | 송수신측 모두 데이터교환완료 되어야함. 회선 독점! |
실시간전송에 부적합 넽웤지연 발생 |
활용 | 영상, 비디오 | 이메일, 메시지 |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1) 운영체제 선택
2) 개발도구 설치 및 운용
프로그래밍 언어
-언어타입(정적, 동적)
-시스템특징: 일반시스템, 도메인 특화시스템
-언어특징: 객체지향, 명령형, 순차적, 선언형
-지원: 관리도구 지원형, 언어독립형
3) 응용시스템개발환경 인프라 구축
1) 온프레미스 방식: 외부인터넷망 차단상태에서 인트라넷망만 활용해 개발환경 구축. 데이터 외부유출민감시 해당장비를 자체 구매하고 특정 공간에 개발환경 구축
2) 클라우드방식: aws 등 임대해 개발환경 구축
3) 하이브리드방식 온프로미스+클라우드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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