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일상 IT
“AI 챗봇에게 심리상담을?…AI 상담의 장단점과 주의할 점”
돔돔이
2025. 8. 19. 10:18
728x90
반응형

최근 우울, 불안 등 정신건강 문제를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AI) 챗봇에게 털어놓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간편한 접근성, 익명성, 심야 상담 등 기존 상담기관이 제공하지 못했던 장점들도 많지만, 심도 깊은 심리상담이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엔 AI상담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Z세대(2030세대) 사이에선 “AI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위로를 받았다”는 후기부터, “AI와 소통하면서 좀 더 편하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낼 수 있었다”는 반응도 있습니다.
특히, 국내외에서 자체 AI 상담 챗봇 서비스가 빠르게 확대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심리적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죠. 챗봇의 경우 ‘불안·우울 5단계’ 테스트 등으로 간단한 마음 상태 체크는 가능해졌지만, 위험 신호 감지와 실제 상담 개입은 한계가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의료계 전문가들은 “AI 챗봇 상담은 일상적인 감정 해소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상황이 심각하다면 꼭 전문 상담사 또는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심리상담의 본질적 역할인 ‘공감·지지·문제 해결’ 능력은 아직 인간 전문가가 훨씬 뛰어나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최근 AI 챗봇을 활용한 상담 데이터가 축적되고 맞춤형 조언, 감정분석 기능 역시 발전 중입니다. 앞으로 AI와 사람 전문가가 함께 케어하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